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절약법

SK인터넷 가입보다 중요한 해지방어 총정리. 모르면 나만 호갱님!

반응형

요즘 대한민국에 혼자사는 가구도 인터넷, TV는 대부분 사용하실겁니다. 인터넷은 길거리를 지나다녀봐도 광고가 엄청나게 있습니다. 가입하면 엄청난 지원금을 주겠다고 유혹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가입할 때, 얼마나 사은품을 많이 받는지에 관심을 더 가지시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통신비를 더욱 절약하기 위해서는 조금 복잡하지만 알아야 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요즘은 TV를 보려면 인터넷이 같이 들어와야 되기 때문에 인터넷과 TV를 같은 회사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3년 약정으로들 사용을 하시죠. 3년이 만료고 다른 회사로 갈아타면 또 30~50만원씩 되는 사은품을 받기 때문에 이득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따지고 보면 이게 더 손해일 수가 있습니다.

 바로 해지방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해지방어란 무엇인가?

 해지방어란 - 일반적으로 인터넷, TV, 유선전화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SK 브로드밴드, kt, LG U+ 그리고 각 지역마다 지역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이들 회사는 다들 해지방어팀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해지 방어란 고객이 3년 약정이 만료되거나 만료되기 전에 위약금을 무릅쓰고라도 다른 사업자로 이동하는 것이 사은품 등을 생각했을 때 더 유리하다고 생각되서 현재 사용하는 사업자에게 해지를 통보하면, 해지방어 팀에서 1년 재약정 등 조건을 제시하면서 계속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 TV 의 서비스 업그레이드나 요금할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해지방어

해지 방어를 처음 접해보신 분들은 설마? 이런것이 있어?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뽐거지라불리우며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싸거나 공짜라면 사죽을 못쓰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뽐뿌(저도 뽐거지임을 밝힙니다...)의 휴대폰 포럼에서는 매우 자주 올라오는 내용입니다.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루에도 수십건의 해지방어 경험담을 올리고 공유하고 현재 얼마정도 지원이 되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왜 해지방어를 해야되는가?

 그럼 왜 해지방어를 해야될까요?

 우리는 인터넷, TV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는 휴대폰을 2~5회선 정도 가지고 계시지요? 그래서 대부분 인터넷과 휴대폰을 함께 사용해서 결합상품으로 혜택을 보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SKT의 경우 휴대폰을 가족이 2회선 이상 가지고 있으면 인터넷과 휴대폰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혜택을 계속 이어 가려면 사업자를 바꾸면서 사은품을 받는것 보다 통신사를 유지하는 것이 번거로움도 줄어들고 통신비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겠지요



 그런데, 해지방어를 하게 되면 현자 사용하고 있는 요금에서 더 할인을 받을 수 있거나, 사은품을 더 줍니다. 따로 연락을 하지 않으면 3년 약정이 만료가 되어도 고객입장에서는 결합으로 할인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득 이라고 생각하기 쉬운겁니다.

 그럼 해지방어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 약정이라도 가입하고 만 1년이 지나면 해지방어를 시작해라!

 인터넷은 가입할때 대부분 3년 약정으로 합니다. 3년 약정을 해야 사은품도 많이 주고, 사용요금도 많이 깍아줍니다. 모뎀 사용료 등을 무료로 해주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해지방어를 하면 3년 약정이 만료 된 이후에 해야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실제로는 1년에 한번씩 약정연장 방식으로 하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저는 3년 약정의 2년 반정도 지난후에 처음으로 해지방어라는 것을 알게되어서 진행을 했었는데요, 약 2년 전으로 기억을 하는데 그때 당시  1년 재약정으로 상품권, 오케이 캐쉬백 등 합쳐서 23만원 정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1년 재약정을 해서 상품권 6만원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아직 1년이 도래되지 않아서 대충 얼마나오는지 확인만 했는데 8만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물론 정책은 때에 따라 달라지므로 편차는 존재합니다.


SKT 결합상품, SKT 온가족 할인(50%) 사용자도무조건 신청

 

 해지방어를 하다보면 SK브로드밴드로 가입한 경우와, SKT를 통해 인터넷을 가입한 경우로 구분이 되는데, 사실 SKT로 가입한 경우 약간 조건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SKT로 가입한 사용자는 혜택이 거의 없다는 후기들이 더러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저도 SKT온가족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SKT 온가족 할인법에 대한 경험담을 보고싶으면 아래 링크로 가시면 제가 쓴 글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까지 2번의 해지방어를 했는데, 2번은 온가족 무료 결함서비스를 이용했었고, 현재는 온가족 할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뽐뿌에 올라오는 후기를 읽어보면  SKB 사용자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상담사가 결합상품 사용한다고 압박을 해도 크게 괘념치 말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SK인터넷 해지방어 하는 방법

 이제 가장 중요한 인터넷 해지방어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SKT와 결합상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SKT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지방어를 신청해야됩니다. 


 뽐뿌에서 주로 통용되는 방식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해지예약을 걸어놓고 해지방어팀에서 전화가 오기를 기다렸다가 원투 잽을 날리며 신경전, 회유책 등을 펼치며 좀더 많은 사은품을 얻고자 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방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게 크게 효과를 본다고 생각이 되지도 않을 뿐더러 블랙 컨슈머로 취급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년전엔가 LG U+해지해지방어 팀에 계신 분이 스트레스로 자살하는 사건도 있었듯이 매일 이런 내용을 통화하는 상담사들도 배려를 해주는 차원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다.

 SKT : 080-816-2000

 SKB : 080-8282-106


 2. 해지 관련 부서로 연결한다.


 3. 상담원이 연결되면 "1년 재약정을 하려고 하니 상품권이나 사은품이 어느정도 나오는지 좀 알려 달라"라고 이야기 한다.


 4. 인터넷 서비스 추가, TV 상품 업그레이드 or 요금 할인이 가능한지 도 꼭 물어본다.

   - 간혹 프로모션으로 나오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TV상품도 할인을 해주는데, 저의 경우는 12천원짜리 상품을 8천원으로 할인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상품권 지원이 가능할까?

 이런 사실이 있다는걸 알고나서 좀 의아한 점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런 상품권을 도대체 왜 주는 것일까? 하는 점 말입니다.

 의외로 간단합니다.

 TV의 경우 채널 사이사이마다 홈쇼핑 TV채널이 들어가 있죠? 그 채널들이 공중파 TV채널 사이에 들어가기 위해 벌이는 영업전쟁이 치열합니다. 그 돈이 해마다 수천억씩이라고 합니다. 그 돈이 꽂히고 얼마 안된 시기에 해지방어를 하게 되면 조건이 좀 좋은 것이고, 그 돈을 좀 쓰고 바닥이 난 상태면 사은품의 크기도 줄어들겠죠?

 근데 왜 TV가 아니라 인터넷 으로 깍아주느냐? 

 요즘은 인터넷이 들어와야 TV가 나오기 때문에, TV와 인터넷을 엮어서 할인을 해 주는 것이지요.


이상 SK브로드밴드 인터넷 가입 사은품보다 중요한 해지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거 모르면 호갱이 되는겁니다. 대한민국은 스스로 찾아서 알아보는 자에게 더 많은 이득이 가는 구조로 되어있음을 명심하셔야 됩니다.

 잠깐, 아래는 저의 인터넷 해지방어 후기 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