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건강

NTC(나이키 트레이닝 센터) 소개- 헬스어플 중에 단연 최고

반응형

 오늘은 운동할 때 사용하기 좋은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여러가지 측면에서 어플을 알아봤는데요, 현재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어플중에 휘트니스 어플로는 오늘 소개드리는 나이키 트레이닝 센터가 가장 훌륭한 것 같습니다. 

NTC는 Nike Training Center의 줄임말입니다. 나이키 러닝 센터(NRC)를 사용해 보신 분이 더 많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저도 NRC는 마라톤을 잠깐 준비할때 사용을 했었는데, 나이키 트레이닝 센터는 이번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휘트니스 관련 어플을 여러개 다운받아서 실행해 보기도 했는데 제가 필요로 하던 요소를 갖춘 어플은 NTC가 유일했습니다.

 제가 고려했던 측면은


1. 헬스장에서 혼자 운동하는데 사용하기에 적합한가?

2. 나의 동기를 부여시켜 줄 만한 컨텐츠가 있는가?

3. 아이폰 앱과 연동이 되는가?


이 세가지 였습니다. 


 위의 3가지를 만족시켜주는 앱인지는 이제부터 설명드릴 사용법과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앱에 처음 들어가시면 아래 메뉴항목중에 타이머 표시 있는 곳이 뜹니다. 그리고 추천이 뜨죠. 
 스피드 대결이라는 15분 짜리 운동이 있습니다. 
 가운데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15분간 진행되는 운동 종류의 동영상이 다운됩니다.


운동탭을 눌러보시면 운동타입 별로 추천하는 운동이 뜹니다. 지금 운동 탭에서 맨위에 있는 운동은 '전신 불태우기'입니다. 엄선된 첫 번째 운동이라고 뜨네요.


운동탭에서 아래로 내려보시면 '집중 운동 별로 찾아보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원하는 운동 타입에 따라 운동을 분류를 해 놓았습니다.

 근력위주의 운동을 할지, 지구력 위주의 운동을 할지 아니면 전신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활동성 위주의 운동을 할지 각자 원하는 운동 스타일에 맞는 프로그램을 카테고리로 만들어서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을 드리고 우선, 각 운동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전신불태우기"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5분 짜리 운동이고 운동강도는 보통, 레벨은 중급이라고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아래로 쭉 내려보면 프로그램의 순서가 나와있습니다. 이 운동은 바디웨이트 스쿼드부터 시작해서 레터럴 런지로 끝나는 1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40초 운동에 10초 휴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각 항목을 누르면 동영상이 나옵니다. 정말 신박합니다.


초록색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준비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실제로 운동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delay)를 제공합니다. 바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서두르다가 다칠 우려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넣은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리고 잠깐 시간이 흐른 후에 바로 다음에 할 운동 동작에 대해 설명이 나오고 카운트 다운이 들어갑니다.


운동이 시작 되었습니다. 왼쪽 위에 총 운동시간이 15분 이었다가 카운트 다운 되고 있습니다. 휴대폰 화면에 나오는 동영상의 동작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아래에는 각 운동별 남은 시간이 뜨고, 게이지로 표현이 됩니다.


이렇게 15분 짜리 한 세트를 동영상을 따라서 하면 됩니다. 눈으로 볼때는 쉬워보일지 모르겠으나, 가장 쉽다고 생각되는 맨손 운동도 15분짜리 한 세트를 따라하시게 되면 땀으로 흠뻑 젖은 본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나 이런 부류의 운동이 좋은 이유는 쉼없이 운동을 연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운동 효율이 좋고, 운동을 마치고 나서 성취감이 남다르다는 것입니다.

 NTC어플로 운동 한 세트를 마무리 하면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개인적인 성취감도 남다르고, 의욕과 보람이 생깁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중요한데, 혼자 운동을 하려면 참 쉽지가 않은데, 이 어플은 그런 점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은, 위에서 설명하다가 만 각 운동 카테고리에 대한 화면입니다. 근력, 지구력, 활동성 등으로 구분이 되어있는데, 클릭을 해서 들어가면 한 카테고리에 적게는 40개에서 많게는 50개 이상의 운동이 들어있습니다. 

 운동시간도 6분, 8분, 15분, 30분, 40분 등으로 다양합니다.


위 화면에서 좀더 아래로 가면 모든운동 보기가 있는데, 거기에는 앱에 있는 전체 운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개나 되나 세어보려고 했는데 100개 까지 세고는 너무 많아서 더이상 세어보지는 않았습니다. 여튼 200개는 족히 넘을 것 같았습니다. 그 운동들 중에 마음에 드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내 플랜이라는 메뉴를 보겠습니다. 이건 각 프로그램이 아닌 프로젝트 성으로 길게 보고 하는 운동입니다. 저는 아직 이 단계는 사용을 하지 않았는데요, 꾸준히 따라서 하고자 하는 분들은 내 플랜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 모양으로 생긴 메뉴를 선택하면 '활동' 이라는 항목이 뜹니다. NTC 어플로 운동을 얼마나 했는지 기록해 주는 history 메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아직 NTC로는 운동을 하지 않아서 운동횟수가 0으로 뜹니다.

 저는 NTC를 따라하지 않고 아직까지는 자체적으로 운동을 하였습니다. 특히나 런닝머신에서 뛴 부분에 대해서는 이 앱에 기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제가 운동을 한 내역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2 번  'NTC운동'을 클릭하면 '모든활동' 이라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활동에는 이 어플에 있지 않은 운동을 했을때, 그날의 운동을 기록하는 곳입니다.


저는 지난 일요일과 10/11에 러닝과 웨이트를 하였습니다.  이건 각자 손으로 입력을 해야되는 부분입니다.

이상 나이키 트레이닝 센터 어플에 대한 간단한 설명및 후기를 마칩니다. 나이가 들수록 운동을 하지 않으면 인생자체가 피곤해 지는것을 경험하고는 꾸준히 운동을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즐거운 운동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