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팁 공유

아이폰용량 늘리기 다양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반응형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항상 용량때문에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계열의 폰과는 달리 용량 업그레이드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이폰4s, 5s를 16기가를 사용했었는데요, 그때만 해도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고, 사진을 자주 찍지 않아서 그럭저럭 쓸만은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카메라 해상도도 높아지고 카톡이며, iMessage며, 지도 어플이며, 하다못해 sns 어플들도 몇백메가씩 데이터를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측면을 고려해서 무선데이터 비용을 줄여주기 위해서 저장을 해두는 건 알겠는데, 데이터를 무한정 쌓아두면 용량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이폰 용량을 늘리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그 전에 내 아이폰에 용량이 얼마나 있는 지, 어떤놈이 얼마나 데이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1. 데이터 공간 확인하기 


  설정-일반 으로 들어가서 "저장 공간 및 iCloud 사용 내용"을 클릭을 합니다. 





2. 우선 불필요한 어플을 삭제한다.(아이폰 기본어플 등)


  저장 공간 관리를 클릭하면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어플들이 얼마나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우선 GarageBand, iMovie 등 거의 쓰지않는 아이폰 기본 어플들을 삭제를 합니다.







3. 최근 삭제된 사진정리(사진 - 최근 삭제된 항목)


  - 사진을 들어가서 앨범을 보면 최근 삭제된 항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내가 삭제를 한 사진임에도, 실수로 지웠거나 나중에 또 생각이 나서 다시 살려야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휴지통 개념으로 가지고 있는 공간입니다.


 들어가서 위에 "선택" 버튼을 누르면, "전체 삭제"가 가능합니다.






4. 카톡 캐쉬 정리


  카톡 설정에 들어가면 저장공간관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라는 것이 뜨는데 이를 삭제하면 캐시데이터를 삭제해셔 아이폰 용량을 다소 늘릴수 있습니다.






5. 카톡 채팅방 데이터 삭제하기


 카톡에서는 캐시데이터를 삭제하는것 보다 더 데이터를 많이 잡아 먹는 놈이 있는데요, 이는 채팅방의 데이터 입니다. 

우리가 카톡을 하면서 주고 받는 사진들이 다 그 채팅방에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이를 삭제해 주지 않으면 카톡 어플의 용량은 점점 커져 갈 테지요. 


 카톡 채팅방에 로그인 해서 삼(三)자를 클릭한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정버튼을 누릅니다. 



 채팅방 설정에 들어가서 미디어파일 모두 삭제를 누릅니다.

단, 모든 파일을 삭제하고 싶지 않다면, 위에 앨범에 들어가서 사진 한장씩 삭제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6. 네이버 앱, 다음지도 등 어플 캐시 정리


  네이버 앱이나 다음지도 등 어플도 어플 구동을 빠르게 하거나 또는 새로운 데이터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 어느정도 캐시를 저장해 둡니다. 


네이버 앱과 다음지도의 캐시 삭제 하는 법을 차례로 알아볼테니, 이 두가지 방법을 알게 되면 네이버나 다음의 다른 앱들의 캐시 삭제 하는 방법도 응용하시면 쉽게 찾을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네이버 앱 : 삼(三)자 클릭 - 설정버튼 클릭 - 캐시 삭제


  2) 다음지도 : 삼(三)자 클릭 - 설정 클릭 - 실험실 클릭 - Disk Cache 용량 최소화

이를 통해 각 앱에 있는 캐쉬를 삭제함으로써 아이폰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7. 사진용량 줄이는 방법 (구글 포토 or iCloud 이용)

  아무래도 아이폰 16기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진 용량때문에 어쩔수 없이 고민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요즘은 카메라 해상도가 높아져서 한장 찍으면 3~5메가 정도 차지 하더라고요. 200장만 찍어도 1기가에 육박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진을 일정부분 백업을 해놓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구글 포토와 iCloud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현재 두가지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iCloud의 경우 50기가 사용하면 1개월에 0.99불씩 지불을 해야됩니다. 그래서 구글포토를 사용하기를 권해드리는데요, 구글포토는 무제한 공급이고 무료입니다.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신기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구글 포토에 사진을 백업하면 그 후로는 아이폰에서는 사진을 삭제해줘도, 구글 포토에 언제든지 접속해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포토가 출시되었을때, 구글이 전 세계에 있는 서비스들을 다 삼켜먹으려고 그러는거 아닌가 라는 한탄섞인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이정도로 서비스를 제공해 버리면, 다른 기업들은 발붙일 공간이 없을테니 말이죠. 그러나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만한 서비스가 없는것 같습니다.



구글 포토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에 시간내서 한번 더 하기로 하겠습니다. 이상 아이폰 용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